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7672(Print)
ISSN : 2287-822X(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ol.32 No.6 pp.551-557
DOI : https://doi.org/10.11001/jksww.2018.32.6.551

Future vision of the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in water sector

Geon-Ha Kim1*, In-Hwan Hyun2
1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nam University,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Daejeon, Daedeok-gu, Hannam-ro 70, 34430
2Dankook University,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Gyeonggi-do, Yongin-si, Suji-gu, Jukjeon-ro, 16890
Corresponding author: Kim, Geon-Ha (E-mail: kimgh@hnu.kr)
06/11/2018 16/11/2018 21/11/2018

Abstract


Since its foundation in September 1986, the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has made a significant contribution to the water sector in Korea over the past 30 years. The 30th anniversary commemorative committee reviewed the establishment goal of the society and its development strategy for organization and present the “Future Vision of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for the next 30 years. The future vision of the society is defined as “Aiming for the healthy life and preservation of the environment through the development of water and wastewater technology and experience”. Promotion strategies for implementing the future vision are as follows: 1. Leading water and wastewater technology, 2. Develop water and wastewater policy, 3. Strengthen water and wastewater capacity, 4. Reinforce institutional governance. The driving target to be achieved through the implementation strategy is “To lead the global standards of water and wastewater.” We also presented national issue, policy issue, and technical issues in the water sector. Climate change, unified Korea, water safety, and national welfare were selected as national issues related to water and wastewater. This approach was taken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consumers such as citizens, civil society, experts, and local government/industry. By presenting policy issues and technical issues that address national issues, authors have proposed a future policy direction for the Korean Water and Wastewater Society to make critical contributions to national development.



상하수도 미래비젼과 대한상하수도학회의 역할

김 건하1*, 현 인환2
1한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 70, 34430
2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16890

초록


    1. 배 경

    사단법인 대한상하수도학회(이하 우리학회)는 1986년 9월 설립된 이래 지난 30여년간 우리나라 상하수도 분야에서 뚜렷한 기여를 하였다. 30주년 기념사업 준 비위원회(위원장: 현인환 고문) 및 기획위원회 (위원 장: 김건하)는 학회설립 30주년을 맞아 우리학회의 설 립목적과 조직 및 재정에 걸친 발전전략을 검토하고, 향후 30년을 향한 “대한상하수도학회 미래비젼”을 제 시한다.

    대한상하수도학회의 설립목적은 “상하수도에 관한 학문발전과 기술개발을 도모하고 상하수도에 관한 경 영, 계획 및 정책분야의 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함”이며 주요사업은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다.

    • 1) 상하수도의 기초과학분야 연구개발

    • 2) 상하수도의 응용과학분야 연구개발

    • 3) 상하수도의 건설기술분야 연구개발

    • 4) 상하수도의 신소재분야 연구개발

    • 5) 학회지 및 간행물의 발간

    • 6) 상하수도에 관한 연구발표회 개최

    • 7) 연구의 장려 및 표창

    • 8) 상하수도관계 국제학술교류

    • 9) 기타 본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학회는 동일한 분야에서 비슷한 이해를 가진 회원이 모여 상호이해를 증진하고 궁극적으로 회원이 속한 공 동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하여 보면, 우리 학회의 설립목적과 주요사업에 회원의 이해 증진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켜 미래비젼에 반영할 필요 가 있다. 또한,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경기침체, 기후변 화, 복지정책에 따른 상하수도분야 예산부족, 재난대 응, 사회기반사업 경시, 취업률 저하와 같은 어려움을 회원들이 극복하는 과정에 우리학회가 적극 기여해야 한다. Table 1

    2. 학회의 현황 평가

    상하수도 패러다임이 예전과 달리 시설물 관리, IT 융합 및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급변하고 있으므 로 우리학회의 기민한 대응이 없으면 상하수도 분야 에서 학회의 역할 또한 축소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는 상하수도분야 학연산관에 이르는 전문가가 모인 학회로서의 정체성을 인식, 학회를 구성하는 요소를 산업계, 학계, 관계 등의 기관 단위로 설정하고, 국가 기간시설을 설치 및 유지하는 기술과 정책을 개발하 고 실행함으로써 국민의 행복 추구를 위해 노력해가 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학회 미래비젼은 “상하수 도 기술과 경험의 발전을 통하여 국민의 건강한 삶과 환경보전을 지향함”으로 정하였다.

    우리학회의 현황을 냉정히 평가하고, 외부 위협요 인과 기회요인에 대한 접근방법을 설정하여 전략목표 를 수립하였다. 다음 Table 2는 우리학회에 대한 SWOT분석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국내 최고 상하수도전문가 집단으로서 다양한 연구 회를 운영하며 정책과 기술개발에 이바지 함은 우리 학회가 자랑하는 역사이자 자부심이다. 이와 같은 SWOT분석 결과에 대한 활동 대안은 다음과 같다.

    Table 3에 제시한 바와 같이 우리학회의 대응은 기 술과 정책을 선도하고, 국제교류를 증진하고 학회의 건전성을 높여 상하수도 분야의 체질을 강화하는 것 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우리학회의 미래비 젼을 실현시키기 위한 추진전략은 1. 상하수도 기술선 도, 2. 상하수도 정책개발, 3, 상하수도 역량강화, 4. 학회 거버넌스 강화로 하며, 추진전략으로 달성하고 자 하는 추진목표는 “국가혈맥인 상하수도의 글로벌 기준을 선도함”이다.

    3. 미래비젼 추진전략

    첫번째 추진전략인 상하수도분야 기술선도를 설명 하면 다음과 같다.

    상하수도분야 기술선도를 위한 목표는 국내기술의 국제인증 전략수립과 창조융합 기술개발로 한다. 이 러한 목표는 최근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며, 학술대회 에서도 수차례 특별세션으로 개최된 바 있다. 이러한 노력을 구체화하여 학회의 연구회와 위원회에서 이러 한 이슈에 대하여 심층 연구하여 우리학회가 기술개 발을 선도하고 국제적인 위상을 갖도록 한다.

    우리나라 상하수도 정책개발 방향에 있어 유지 보 수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와 더 불어 상하수도관련 재난발생 가능성을 폭넓게 상정하 고 이에 대응 가능한 정책과 관련 법규를 제시해야 한다. 이러한 정책을 뒷받침하는 기술체계와 예산, 국 민 홍보에 대하여 우리학회가 고민하고 또한 안목을 가지고 판단해야 한다. 더불어 신규시장 발굴은 매우 시급한 문제이다. 국제적으로는 선진국, 개도국에 대 하여 학회 소속 회원사 및 회원들이 용이하게 시장 진 입을 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이는 우리 학회 국제적 위상제고의 논리이다. 상하수도 분야가 물 복지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므로, 이에 상응하는 국가 예 산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국내 시장이 확대 및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상하수도 역량강화를 위한 추진전략으로서 교육프로 그램개발과 국제기구 협력 증진을 꾀한다. 교육프로그 램은 우리학회 회원에 대한 심층이론, 실무교육, 초등/중 등 교육과정을 포함한 전반적인 교육을 포함하는 것이며, 이는 상하수도 홍보전략이 된다. 국제기구 협력증진과 관 련하여 비교 강세를 보이는 개도국시장 공략을 체계화하 여 수익률을 제고할 수 있도록 기여하며 선진국 물시장 공략을 위한 씽크탱크로서의 역할을 자임한다.

    학회 거버넌스 강화 추진전략은 국민 홍보전략 수 립과 회원활동 지원강화이다. 상하수도 분야는 사회 간접자본 시설과 관련되어 복지후생과 달리 국민이 직접 체감하기 어려우므로 예산상 불이익이 많다. 상 하수도분야에 대한 투자는 국가경제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국민에게 홍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 다. 논리로서, 감성적 홍보 등 다양한 접근 방법을 구 상해야 하며, 이를 통해서 시장팽창과 정책개발, 나아 가 회원의 건전성을 달성할 수 있다. 회원활동 지원 강화로서 신규회원과 기존회원의 학회참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미래비 젼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우리학회는 상하수도 분야 에 대한 역사와 경험의 총 집합체이므로 이에 관한 정보를 회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한다. Fig. 1, 2, 3, 4, 5

    4. 대한상하수도 주도 미래 이슈

    우리학회가 주도하는 상하수도 미래이슈를 선정하 기에 앞서 선진 물시장과 관련된 주요기관의 기술이슈 를 고찰하였다 (Fig. 6 참조). AWWA(American Water Works Association)은 상수분야, WEF(Water Environment Federation)은 하수분야, EPA(Environment Protection Agency)는 규제분야 기관이다.

    AWWA의 기술핵심어는 맑은 물, 음용수, 안전한 물, 물 전문가, 수처리, 수처리 시설, 규제기준, 발암물 질, 사이버, 소통이다 (Becker, 2018). WEF의 기술핵심 어는 기후변화, 에너지와 물, 막, 강우유출수, 물 재이 용, 물 안보, 유역관리, 하폐수처리, 직업 안정성이다 (WEF, 2018). EPA의 기술핵심어는 에너지 보존 및 회 수기술, 영양염류 회수, 녹색 물 인프라 재구축, 물 절 약 및 재이용, 저비용 고효율 모니터링 기술, 소규모 상수도 기술혁신, 에너지 생산에서 물사용 저감,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물 인프라의 탄력성 개선, 저개발국 가를 위한 안전한 물공급과 위생보전기술, 해양, 연안 및 내륙수계 수준에서의 수질혁신 기술이다 (EPA, 2015). 이러한 선진시장의 상하수도 이슈와 국내의 기 술수준을 고려하여 10개의 미래기술 주요이슈를 선정 하였다 (Yoon, 2016;Choi, 2016).

    Fig. 7은 우리학회 기획위원회와 30주년특별위원회 의 토론을 거쳐 도출한 상하수도분야 국가이슈, 정책이 슈, 기술이슈를 정리한 것이다. 상하수도관련 국가이슈 는 크게 기후변화, 통일한국, 물안전, 국민 복지로 설정 하였다. 이는 상하수도 관련 환경정책 방향에 대하여 국민, 시민사회, 전문가, 지자체/산업계와 같은 정책소 비자 입장에서 접근하였다. 국가 이슈에 대응하는 정책 이슈는 국가이슈를 풀어나가기 위한 정책의 틀로서 이 는 미래기술에 대한 전망, 우리 기술수준에 대한 기대, 산업계와 규제의 상호 반응, 국민과 소통 등 종합적인 이슈를 접근하기 위한 틀로서 열 개의 정책이슈를 선정 하였다. 특히 상하수도 분야에서 국민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바, 국가의 기술과 복지의 근간인 상하 수도의 중요성을 홍보함에 우리학회의 역량을 집중시 켜야 할 것이다. 정책이슈와 대응하는 기술이슈를 선정 함에 있어 상당부분 선진 물 시장에 대응하는 기술을 선정하였다. 우리학회는 대한민국에 있으나, 상하수도 산업이 대상으로 하는 시장은 세계이므로 우리학회 회 원이 큰 시장에서 필요한 기술에 대한 실적을 보유할 수 있도록 모든 방법으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기술이슈에 대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영양염 류, 에너지 보존 및 회수기술은 하폐수시설이 오염물 질 처리시설이 아니라 에너지와 영양염류를 회수하고 저장하는 시설이라는 관점에서 기술과 관련 법규가 전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 기술에는 공법 뿐 아 니라 관련 제품, 법규가 모두 포함된다. 대체상수원 확보기술은 해수담수화와 같은 상수원확보와 관련되 는 기술을 의미한다. 녹색 물 인프라 재구축은 상하 수도에 사용하는 신뢰성 높고 저렴한 부품을 개발하 여 인프라 전체 신뢰수준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물절약 및 재이용 기술은 분리막을 대체하는 고효율 초저에너지 고액설비, 비분리막 저에너지 탈염 대체 기술, 최근 이슈가 되는 direct portable reuse를 포함한 다. 저비용 고효율 모니터링 기술은 신뢰도가 높고 저렴한 센서, 처리장 자동화, 원격 모니터링 기술을 의미하며 소규모 상수도 기술혁신은 소규모 정수처리 시설에 적용할 수 있는 저에너지 개량기술이다.

    ICT 융복합 상수관망은 상수관망 관련 기술과 ICT 를 융복합 하여 우리나라 고유의 기술체계를 지향함 을 의미하며, 물인프라 탄력성 개선은 물인프라의 신 뢰도를 높이는 기술체계 즉 다양한 재난에 대응하는 기술체계를 의미한다. 개도국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 한 물공급과 위생보전기술은 대외원조용 상수도와 하 수도를 위한 초저에너지 저시설비 적정기술을 의미하 며, 마지막으로 선진 하수관망 구축은 악취예방, 신뢰 성 제고 등 선진국가로서 기본 인프라에 대한 신뢰수 준을 세계최고로 유지해야 하는 상하수도 산업의 미 래 비젼이라 할 수 있다.

    5. 요약 및 결론

    인간의 삶과 발전에 있어 물은 생명의 기원이며, 국 토의 피와 같다. 물의 공급과 오수의 처리는 국민이 마땅히 누려야 할 건강한 삶의 첫걸음이다. 통일을 바라보는 이때 (사)대한상하수도학회는 회원(사)의 역 량을 발휘할 기회와 성실한 노력에 대한 당연한 보상 을 기획하고 이의 제도화를 노력하여 우리학회가 회 원(사)와 국가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에 상하수 도 발전에 대한 전략과 안목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미 래비젼을 공유하고 설득하여 상하수도에 종사하는 회 원(사)의 자부심을 공유한다.

    상하수도는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오염된 물을 처 리하는 기본 개념은 변함이 없으나, 이를 구현하는 방 법은 정보와 과학의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 고 있다. 또한 역동적인 사회발전에 따라 국민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우리학회는 이에 부응하 고, 상하수도 산업발전을 선도한다.

    국민복지의 근간이 되는 물과 직접 관련된 학회로 서 국가의 정책이슈를 이끌고, 세계의 기술동향을 파 악하여 이에 대응하고 또 회원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 이 대한상하수도학회가 견지하는 대한민국 상하수도 업에 대한 미래비젼이다.

    Figure

    JKSWW-32-551_F1.gif

    Future vision and strategy of KSWW.

    JKSWW-32-551_F2.gif

    Strategy for leading water and wastewater technology.

    JKSWW-32-551_F3.gif

    Water and wastewater policy development strategy.

    JKSWW-32-551_F4.gif

    Water and wastewater capacity strengthening strategy.

    JKSWW-32-551_F5.gif

    Strategy for strengthening governance of KSWW.

    JKSWW-32-551_F6.gif

    Summary of technology keyword of overseas affiliated organizations, AWWA(American Water Works Association, WEF(Water Environment Federation), EPA(Environment Protection Agency).

    JKSWW-32-551_F7.gif

    Future national issues, policy issues, technical issues led by KSWW.

    Table

    30th Anniversary Preparation Committee and Planning Committee of KSWW (30주년 기념사업 준비위원회 및 기획위원회 위원 명단)

    SWOT Analysis of the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대한상하수도학회 SWOT분석)

    Response strategies for SWOT analysis

    References

    1. Becker, W. (2018). America’s water initiative: A roadmap for solving today’s water challenges, Am. Water Work Assoc., https://www.hazenandsawyer.com/publications/americas-water-initiative-a-roadmap-for-solving-todays-water-challenges/ (December 2018).
    2. Choi, S.I. , (2016). Personal Communication.
    3. EPA. (2015). Water resourc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water technology innovation.
    4. WEF. (2018). LIFT Focus areas. LIFT (Leaders Innovation Forum for Technology), Water Environment Federation, http://www.wef.org/lift/Focus_Areas/(September2018).
    5. Yoon, J.H. (2016). Persona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