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7672(Print)
ISSN : 2287-822X(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ol.30 No.6 pp.725-736
DOI : https://doi.org/10.11001/jksww.2016.30.6.725

Investigating coating material and conditions for rehabilitation of water transmission pipe using a robotic system

Jinwon kim1, Donghyun Kim1, Younggun Lee1, Sewan Lee1, Dooil Kim2*
1WARECO
2Dankook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 Dooil Kim (dikim21@dankook.ac.kr)
July 29, 2016 December 1, 2016 December 14, 2016

Abstract

There is a growing concern on the improvement of water distribution pipeline for multi-regional water supply system in Korea along with its aging infrastructure. Rehabilitation of large diameter pipeline is more efficient in cost and time compared to replacement with trenching. The procedure for rehabilitation are diagnosis, cleaning, spraying coating material, and final inspection. The internal state of pipeline was carefully diagnosed and got C grade, which required rehabilitation. We found that 17,274,787,000 Korean won could be saved after pipe surface coating because of increased C coefficient of Hazen-Williams equation. Optimal coating material was D polyurea. We also found optimal distance between spraying nozzle and pipe wall to be 70 - 80 cm, which were critical factors for coating quality. This study also illustrated the time for spray drying to be more than 30 min. These results could be used in the quality control process during rehabilitation of aged pipelines.


자동화 장비를 이용한 대형 상수관로 갱생을 위한 코팅재료 선정 및 방법에 관한 연구

김 진원1, 김 동현1, 이 영건1, 이 세완1, 김 두일2*
1수자원기술주식회사
2단국대학교

초록


    Ministry of Environment
    GT-11-G-02-001-4

    1.기술개발의 배경

    2014년 12월말 현재 우리나라 상수도관의 총연장은 190,901km이며, 이 중 도수관이 3,328km로 1.7%, 송수 관이 11,050km로 5.8%, 배수관이 104,260km로 54.6%, 급수관이 72,263km로 37.9%를 차지하고 있다(MOE, 2015). 도수관은 16.3%가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내용 연수를 초과한 경년관이고, 송수관은 8.3%, 배수관은 6.4%가 경년관에 해당한다(MOE, 2015). 전체 상수관 망 총 143,883km 중에서 관경 1,000mm 이상의 대형관 은 2,649km이며, 이중 21년 이상 된 노후 대형관은 882km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수도관로의 노후화에 따른 관내면에 생긴 부식은 관경의 축소와 조도계수의 증가를 초래하여 통수능력 의 저하 및 출수불량현상을 가져오고, 관파열과 누수 사고에 따른 경제적 손실 및 압력손실, 녹물을 비롯한 수질문제 등을 발생 시킨다 (Bae et al., 2014; Hyun and Lee, 1999). 또한, 관내면의 부식은 양질의 먹는 물을 공급하는데 악영향을 미쳐서 상수도관망의 기능 유지를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 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스케일, 슬라임 등의 부식생성 물 및 파손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후관에 대한 개량(교체, 갱생)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 때 관을 교체하지 않고 기존 매설관의 구조상 기능을 활용하 여, 보강공법에 의해 악화된 관로의 기능개선을 도모 하는 것을 갱생이라 하고, 교체를 포함할 경우에는 개 량이다 (KWWA, 2010).

    상수도관로의 개량에는 주로 굴착을 통한 교체방법 이 이용되고 있으나 관로 교체에는 막대한 예산이 요 구된다. 특히 매설심도가 깊거나, 교통량이 많은 지역 에서는 더 큰 교체 비용이 필요하며 교통체증 등으로 시민의 불편을 가져오게 된다 (Herz, 1998). 한편, 일반 적으로 상수관로 등의 내압관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 어 구조적인 문제보다는, 접합부 누수, 균열, 핀홀, 표 면 부식, 스케일이나 슬라임 등과 같은 부식생성물에 의해 기능상의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Boxall et al., 2003), 관로 교체에 의한 노후관 개량 사 업은, 경우에 따라 비효율적일 수 있다(KWWA, 2010; Rogers, et al., 2009).

    비굴착 개량공법은 도로의 굴착 없이 단시간 내에 다양한 불량 요인들을 보수할 수 있는 관거정비 공법 으로 굴착공법의 적용시 문제되는 기존 지반의 안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공사기간 단축, 교통체 증 최소화, 주변침하 방지 등 안전성 제고 등의 장점 을 갖고 있는 도시교통 및 주민 친화적인 공법이다. 상수도관로의 비굴착 개량공법에는 교체공법과 갱생 공법이 있다 (Herz, 1998). 교체공법은 기능 저하된 관 에 새로운 관을 삽입하여 교체하는 매설교체공법과 기존 관을 세관(Cleaning) 후 재도장을 하는 공법 등이 있다. 노후 상수도관에 대한 갱생공법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도료(에폭시, 폴리우레탄, 시멘트 몰탈 등)를 관내에 분사하거나, 플라스틱(PE, PVC 등) 재질을 삽 입하여 내면부식을 방지하고 관의 기능을 복원하는 방법이다. 도로굴착에 대한 규제 강화로 관교체가 용 이하게 이루어질 수 없는 곳에서도 효율적으로 적용 할 수 있고, 공사비가 현장에 따라 관로교체공사의 1/3∼2/3 범위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Dandy et al., 2009). 갱생공법은 관내의 부식생성물을 제거하고 새로운 라이닝을 하여 관의 통수능력을 회 복 및 구조적인 기능을 강화시킴으로써, 적수 발생 방 지 등의 수돗물의 2차 오염 방지 효과를 도모 한다 (Rajani and Kleiner, 2001a, 2001b). 뿐만 아니라 갱생 공법은 긴급하게 기존관의 기능을 회복시켜 활용해야 하는 경우나 교체가 곤란한 노선에 적용할 수도 있다 (Kim et al., 1994).

    관경 1,000mm 이상의 대형관의 갱생은 공사의 규 모가 거대하고 장비 및 기술의 부재로 공사시행이 거 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상수도관의 구경 이 커질수록 갱생장비는 기계화되고 거대화되며, 이 들 장비들을 뒷받침할 수 있는 부속류 등도 동시에 개발되어야하기 때문이다. 현존하는 장비들은 소・중 형관의 시공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장비가 대부분으 로, 대형관을 위한 갱생 장비 및 공법은 다양하게 개 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국외에서는 국내와 달리 대형관으로 강관의 사용이 극히 드물어 중소형 관 갱생장비의 개발에서와 같이 국외에서 기개발된 공법의 모방을 통한 장비 및 재료적인 측면의 보완을 통한 공법 개선이 어려운 실정으로 국내의 노후된 대 구경 강관의 매설환경을 고려한 국내의 독자적인 대 형관 갱생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형상수관로의 진단을 통해 노후 실태를 분석하고, 대형관 갱생에 적합한 내부도장재 를 선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제시된 실험방법 을 통해적합한 도장재를 선정한 후, 선정된 도장재를 이용한 분사이격거리 및 건조시간 등과 같은 최적 시 공 조건, 방법 및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 고 있다.

    2.비굴착 라이닝 공법에 의한 상수관로 갱생

    대형관 갱생 공법의 작업 공정에 따라 세척, 도복장 제거, 표면처리(블라스팅), 폴리우레아 라이닝 장비의 개발이 필요하다. 세척 장비는 초고압 워터젯을 이용 하여 관내 퇴적된 이토 및 슬라임을 제거한다. 도복장 제거 장비(Induction Scraper Machine)는 유도 전류를 이용, 관체와 도장면을 박리 시킨 후 제거한다. 표면 처리(블라스팅) 장비(Impeller Blasting Machine)는 라이 닝의 품질 향상을 위해 임펠라의 회전에 의한 대상관 의 바탕 표면 처리한다. 라이닝 장비(Internal Lining Machine)는 스프레이 방식의 관내부 도장을 위한 장 비인데, 세척 장비와 병행 사용이 가능하다. 상수관망 갱생공법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2.1.1단계 : 관로상태조사

    지중에 매설된 상수관로에는 매설환경 및 운영조건에 따라 토압, 차량하중 등에 의해 응력이 발생하고, 내・ 외부의 부식진행정도에 따라 안전계수가 감소하게 된 다. 관 상태평가는 노후화가 진행된 관로나 파손이 발 생된 관로에 대한 정보 수집에서 개량방안 수립까지 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육안조사를 통해 관상태를 평가하였으며, 관로내부에서 5m 간격 으로 측점을 분할하여 조사자가 1m 간격으로 조사하 도록 하였다.

    2.2.2단계 : 작업구 개설 및 관내 배수

    관갱생을 위한 작업구는 도심지구간에서 교통체증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구간과 기계화 장비의 성능을 극 대화 할 수 있는 작업 이격거리를 산정한 후, 현장여건 을 고려하여 소음・진동 등 환경영향 최소화지점으로 선 정하여야 한다. 관로상의 기존 밸브실을 활용하는 방법 이 있다. 관내 배수 작업은 갱생공사의 기초 작업으로 서 관내 갱생환경에 큰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환경 및 민원문제를 야기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합리적인 계 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배수 방법은 자연배수, 강제배 수, 연계배수 등이 있으며, 강제배수 방법은 현장 여건 에 따라 이토밸브에서 펌프를 이용하여 배수하거나, 인 근 작업구를 이용해서 배수를 하는 방식 등이 있다.

    2.3.3단계 : 관내 퇴적물 및 이물질 제거

    원수를 이송하는 도수관로는 원수특성상 관로내 침 전물이 발생하며, 관내에 침적된 토사는 상류층은 모 래질이며, 하류측으로 갈수록 점토질이 증가하는 특 성을 가지고 있다. 관저부에 존재하는 잔류토사는 기 존 도장의 제거 및 갱생을 위한 후속공정에 장애를 주므로 이를 제거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마련하여 야 한다.

    2.4.4단계 : 도장재 제거 및 도막 회수

    관경이 커질수록 강관을 주로 사용하므로, 대형 상 수도관의 경우 대부분 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 한 강관은 매설 당시 콜탈에나멜이나 타르(액상)에폭 시로 내면이 도장이 되어 있어, 갱생 공사를 하기 전 에 기존의 도장재를 제거하여야 한다. 기존 도장재 제 거시 이를 완전히 제거하여야 하고, 관체의 내・외면에 손상이 없어야 한다. 또한 수질 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적인 방법은 배제하여야 한다. 이러한 기준 을 만족시키는 방법은 크게 물의 사용여부에 따른 건 식 공법과 습식 공법으로 나눌 수 있다.

    2.5.5단계 : 표면 처리 공정

    표면처리는 도장의 품질이 결정되는 가장 중요한 공정으로 각종 먼지, 수분, 녹 등이 부착되어 있으면 도료의 부착성을 크게 약화시킨다. 도료의 부착성을 높이기 위해 적절한 표면거칠기를 형성하여야 한다. 표면처리를 하는 목적은 소지면을 불활성화(안정화) 하여 내식성을 향상시키고,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함 으로써 도료의 부착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2.6.6단계 : 표면 청소 및 도장

    임펠라 블라스팅에 의한 표면 처리 후 관내 먼지 제거를 위해, 세척/도장 장비의 노즐을 공기용으로 교 체하여 공기에 의한 표면청소를 실시한다. 그 다음 하 도와 상도 도장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품질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도장 공정에서는 건조시간이 매우 빠 른 도료인 폴리우레아를 사용하였으며, 에어스프레이 방식으로 도막두께를 하도 150㎛, 상도 450㎛로 도장 을 실시하게 된다.

    2.7.7, 8단계 : 품질검사

    이 단계는 상수관망 갱생의 마지막 단계로 품질검 사를 통해 상수관망 갱생의 최종성과를 판정하는 단 계이다.

    3.결과 및 토론

    3.1.관로 상태조사

    1단계인 관로 상태 조사는 대상관로의 상태를 육안 및 탐상 조사하여 관로의 노후화로 인해 진행되고 있 는 결함을 조사, 측정, 평가하여 정확한 관상태를 파 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개량 방안을 수립하고, 갱생 공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수집할 수 있다. <Table 1>과 같이 25개소에 광역상수관로에서 내부조사를 실시하였고, 구간의 여건에 따라 점검이 양호(산소농도 및 관내부수상태 고려)한 구간에 대해 서 내부조사를 실시하여 총 점검길이 10,191m, 전체 관로 대비 약 14.8%의 내부 직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 중 내부온도는 21℃내외로 측정되었으며 내부습도는 약 75∼80%정도로 관내부가 매우 습한 환경이었다. 조사결과 관표면에 이물질이 전체에 걸 쳐 부착되어 있는 상태로, 전형적인 습식부식 발생 및 발달에 유리한 환경이었다. 내부도복장은 2000년 이 후에 매설된 관로이설 부분은 에폭시 도장으로 피복 되어 현장용접 접합부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양호하였 으나, 그 외 구간은 대부분 도막탈락 및 표면부식이 관찰되었다. <Fig. 1>과 같이 조사구간 10,191m에서 도막탈락율이 33.1%로 C등급 이하였으며, 관부식 상 태는 30.6%로 역시 C등급 이하였다. 관 내외면의 부 식깊이를 측정한 결과 부식깊이는 0.63mm∼3.47mm 였다. 관체 변형은 2∼3%로 시설기준 5% 이내였다. 관체부식부의 산화피막과 관의 모체사이에 모체의 추 가손상이 쉽게 발생(0.5mm∼1.0mm)되는 것이 관찰되 었다. 부식부의 관두께는 비파괴 검사에서 측정된 값 에 추가손상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관로 외부의 부식성 환경은 B 등급 이상으로 양호한 상태 로 평가되었다.

    사고이력, 사용년수, 토양상태, 도막상태, 배관의 부 식상태, 잔존두께, 관체변형율, 누수 등의 조사자료를 종합하여 관로를 종합평가한 결과 <Fig. 2>와 같이 평가 점수가 2.7점으로 C등급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 다. 주요부재에 경미한 결함 또는 보조부재에 광범위 한 결함이 발생하였으나 전체적인 시설물의 안전에는 지장이 없으며, 주요부재에 내구성, 기능성 저하 방지 를 위한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Fig. 3>의 사진은 관망 갱생공사 이전에 노후화된 관의 일부를 예로서 보여주고 있다.

    3.2.도장재(Coating material)의 선정

    신설 관로에서의 경제적인 관경은 관로의 통수 저항 에 따른 손실수두와 펌핑시의 전력비 등을 고려하여 연 간 총 경비(건설비, 이자, 시설의 감가상각비, 유지관리 비의 합)가 최소화 하도록 하여 결정한다. 기존에 설치 된 관 내부를 갱생하여 계속해서 사용 하는 것으로써 관경의 변경을 통한 마찰손실수두를 줄일 수 있는 방안 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통수 마찰계수를 감소시켜 동력비 등의 유지관리비를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 관 내부의 도장재를 마찰계수가 작은 재료를 선택한다.

    현재 국내에서의 관내부 마찰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은 ‘상수도 시설기준’에서 닥타일 주철관 또는 수도용강관 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년수의 경과에 따라 통수능력 이 감소되므로 설계시 경과년수를 고려하여 산정하도록 하고 있다 (KWWA, 2010). 윌리암스 하젠 공식의 유속계 수 C값은 주철관은 신관의 경우 130이며, 5년에서 30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120애서 75까지 감소한다. 강관은 부설 후 20년이 지나면 C 값이 100, 도장된 강관은 C 값이 130이다. C 값은 관내면 조도, 굴곡, 분지 등의 수에 영향을 받으며, 이들의 굴곡손실 등을 포함해 110을 표준 으로 하도록 기준을 정하고 있다 (KWWA, 2011).

    실리콘 및 폴리우레아 라이닝 관의 유속계수는 한국건 설기술연구원에서는 178 - 196 정도를 제시하였으며, 한 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은 186을 제시하였다. 이는 일반 도장강관의 유속계수 130보다 뛰어난 유속계수이 다. ‘상수도 시설기준’에서는 “내구성이 있는 도장을 시 공한 관은 통수능력이 거의 감소되지 않는 것으로 본다.” 라고 기술하고 있으나, 보수적으로 유속계수를 160으로 적용하고 기존 도장재는 130을 적용하여 산출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A, B, C 지역에 폴리우레아로 도장하는 경우, 년간 동력비를 489,567천원 절감시킬 수 있는 것으 로 계산되었다. 내구년수 25년을 고려하면 17,274,787천 원의 유지관리비를 절감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3.도료 물성시험 평가

    도장재의 종류에 따른 실제 작업환경(고습도, 습윤 면)에서 도료의 기본물성 확인 및 검증을 하기 위해 폴리우레아 4개 종류와 에폭시 1개 종류의 도료에 대 하여 부착강도 및 경도, 굽힘항복강도를 한국화학융 합시험연구원에 의뢰하여 시험 평가를 실시하였다. <Table 3>는 도료의 물성시험평가 방법을 정리한 것 이다. <Table 4>은 물성실험을 위한 시편을 만드는 과 정을 보여주고 있다. 관내부와 동일한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습윤한 상태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CASE 1 은 상도(상부도장)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였고, CASE 2는 상도와 하도(하부도장)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였 다. 습윤조건 1은 자연건조 시료이고, 습윤조건 2는 마른수건을 이용하여 건조한 시편이다.

    시험 평가 결과는 <Table 5>과 <Table 6>에 정리되 어 있다. <Table 5>은 CASE 1 실험조건에서의 실험결 과를 정리한 것이다. E 도료는 CASE 1에서 실험을 수 행하지 않았다. 습윤조건 1에서의 부착강도는 D 도료 가 가장 우수하였다. 습윤조건 2에서의 부착강도도 D 도료가 가장 우수하였다. 찢김 강성은 B 도료가 가장 우수하였다. 인장력은 A 도료가 가장 우수하였다. 굽힘 강도는 B 도료가 가장 우수하였다. <Table 7>은 CASE 2 실험조건에서의 실험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부착강 도는 D 도료가 가장 우수하였다. 습윤조건 1에서의 부 착강도는 D 도료가 가장 우수하였다. 습윤조건 2에서의 부착강도는 D 도료가 가장 우수하였다. 찢김 강성과 인장력은 CASE 1과 CASE 2에서 차이가 없으므로 수 행하지 않았다.

    <Table 7>은 도료의 물성시험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실험결과 D 도료를 선정하는 것이 최적이었으며, 상・ 하도를 적용한 시편의 부착강도(습윤면 포함)가 상도 만 적용한 시편의 부착강도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 났으므로, 갱생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하도 도 장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 타당 할 것으로 보인다. 에 폭시 도료를 제외한 폴리우레아 도료는 AWWA C222 의 경도 기준인 65 이상을 보여주고 있어 폴리우레아 의 경우 연쇄적인 도막 박리현상이 발생되지 않을 것 으로 보인다 (AWWA, 2008).

    3.4.도료 분사 이격거리 시험

    실리콘 및 폴리우레아의 시공시 분사 이격거리를 조정하여 도료의 흘러내림, 평활성 등을 확인하여 최 적의 분사 이격거리를 설정하기 위해 테스트를 실시 하였다. <Table 8>은 하도분사 이격거리 시험결과를 보여주는데, 분사 이격거리는 50cm 전후가 양호하게 나타났다. <Table 9>과 <Table 10>은 상도분사 이격거 리 시험결과를 보여주는데, 폴리우레아 도료 스프레 이 도장 분사이격 거리는 70∼80cm 정도가 양호하였다. 도장을 위한 분사 이격거리는 너무 멀거나 가까우면 표면 비산발생 및 평활성이 미흡해지는 것으로 나타 났다.

    3.5.륜하중을 이용한 상하도의 건조시간 비교

    하도 도장 후 일정시간 경과 후 상도도장을 위해 도장장비가 하도 도장면에서 이동시 또는 상도 도장 후 장비의 이동시 도막면에 얼마나 손상을 주는지를 예측해보기 위해 <Fig 4>와 같이 륜하중을 이용한 실 험을 수행하였다. 도장장비의 하중과 동일한 하중을 직접적으로 적용하기는 곤란하여 바퀴의 접촉면에 비 례해서 륜하중을 적용하여 도장면에 대하여 도막손상 발생여부를 시험하였다. 도장장비가 이동 가능한 건 조시간 측정하여 도막면에 하중을 가진 바퀴를 굴려 보아 도막이 늘어지거나 주름이 생기지 않고 다른 이 상이 없는 정도의 건조상태를 측정하였다. Fig. 5-Fig. 6

    <Fig 5>은 20℃ 에서 하도 도막 건조시간 측정(도막 두께 100㎛) 실험결과를 보여준다. 실험결과 바퀴의 접촉면에 대한 하중의 분산이 비례한다면 약 2시간 경과 후 도장장비의 진입하여도, 하도 도막면에 도막 결함을 일으키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상도 도장의 경우, 20℃ 기준에서 바퀴의 접촉면에 대한 하중의 분 산이 비례한다면 약 30분 경과 후 도장장비의 진입은 상도 도막면에 도막결함을 일으키지 않을 것으로 판 단된다.

    4.결 론

    사고이력, 사용년수, 토양상태, 도막상태, 배관의 부 식상태, 잔존관두께, 관체변형, 배관의 누수 등의 조사 자료를 종합하여 관로를 종합평가한 결과 평가점수가 2.7점으로 C등급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주요 부재에 경미한 결함 또는 보조부재에 광범위한 결함 이 발생하였으나 전체적인 시설물의 안전에는 지장이 없으며, 주요부재에 내구성, 기능성 저하 방지를 위한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도장재인 실리 콘 폴리우레아를 사용하면 유속계수가 감소하여 년간 동력비를 489,567천원 절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측 되었다. 만약 내구년수 25년을 가정하면 총 17,274,787 천원의 유지관리비를 절감 할 수 있는 것으로 예측되 었다. 강관의 내부를 도장하는 경우 도장재의 종류, 이격거리, 건조시간 등에 대한 실험법이 정립되어 있 지 않았다. 이 논문에서는 이들에 대한 실험법을 제시 하고, 이러한 인자에 대한 최적값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험결과 D 도료를 선정하는 것이 최적임이 보였으 며, 상・하도를 적용한 시편의 부착강도(습윤면 포함) 가 상도만 적용한 시편의 부착강도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갱생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하도 도장 시스템의 적용이 타당 할 것으로 보였다. 에폭시 도료 를 제외한 폴리우레아 도료는 AWWA C222의 경도 기준인 65 이상을 나타내고 있어 폴리우레아의 경우 연쇄적인 도막 박리현상이 발생되지 않을 것으로 예 상된다. 이격거리 실험결과에 따르면, 폴리우레아 도 료는 분사이격 거리가 70∼80cm 정도가 양호하였다. 상도 도장의 경우, 20℃ 기준으로 약 30분 경과 후 도 장장비의 진입은 상도 도막면에 도막결함을 일으키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사 사

    본 연구는 환경부 “차세대 EI사업(코드번호 : GT- 11-G-02-001-4)”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이에 감사 드립니다.

    Figure

    JKSWW-30-725_F1.gif

    Graphical summary of the water transmission line inspection.

    JKSWW-30-725_F2.gif

    Final grades for pipe condition.

    JKSWW-30-725_F3.gif

    Representative photos of water transmission lines before rehabilitation.

    JKSWW-30-725_F4.gif

    How to measure coating failure using weighted wheel.

    JKSWW-30-725_F5.gif

    Tests for drying time for bottom coating (Coating thickness was 100㎛).

    JKSWW-30-725_F6.gif

    Tests for drying time for ceiling coating (Coating thickness was 500㎛).

    Table

    Summary of pipeline aging status inspection

    Comparing electricity consumption and saved rate depending on C coefficients

    Test methods for physical properties of samples

    Preparing test samples

    Tests for adhesion strength (CASE 1 : Ceiling spray)

    Tests for adhesion strength (CASE 2 : Ceiling and bottom spray)

    Summary of test results on physical properties of coating material

    The effect of spray distance for lower surface coating (Bottom spray)

    The effect of spray distance(40 – 50 cm) for upper surface coating (Ceiling spray)

    Spray distance for upper pipe wall (80-90 cm)

    References

    1. AWWA (2008) C222-08 Polyurethane Coatings for the Interior and Exterior of Steel Water Pipe and Fittings,
    2. Bae C H , Choi D Y , Kim J H , Kim D H (2014) The assessment of self cleaning velocity and optimal flushing velocity in water distribution system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ol.28 (4) ; pp.441-451
    3. Boxall J B , Skipworth P J , Saul A J (2003) Aggressive flushing for discolouration event mitigation in water distribution networks , Water Sci. Technol. Water Supply, Vol.3 (1/2) ; pp.179-186
    4. Dandy G , Engelhardt M (2001) Optimal scheduling of water pipe replacement using genetic algorithms , J. Water Resources Planning Manage, Vol.127 (4) ; pp.214-223
    5. Kim J , Mays L (1994) Optimal rehabilitation model for water distribution systems , J. Water Resources Planning Manage, Vol.120 (5) ; pp.674-692
    6. Herz R K (1998) Exploring rehabilitation needs and strategies for water distribution networks , Journal of Water Supply: Research and Technology - AQUA, Vol.47 (6) ; pp.275-283
    7. Hyun I H , Lee C K (1999) Effect of C factor on the analysis of water distribution system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ol.13 (2) ; pp.23-32
    8.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15) Statistics on Korean water supply in 2014,
    9. KWWA (2010) The Korean guidance manual for water supply system,
    10. KWWA (2011) The Korean guidance manual for wastewater system,
    11.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15) Korean national statistics for water supply system,
    12. Rogers P , Grigg N (2009) Failure assessment modeling to prioritize water pipe renewal , Two case studies Journal of Infrastructure System, Vol.15 (3) ; pp.162-171
    13. Rajani B , Kleiner Y (2001a) Comprehensive review of structural deterioration of water mains: physically based models , Urban Water, Vol.3 (3) ; pp.151-164
    14. Rajani B , Kleiner Y (2001b) Comprehensive review of structural deterioration of water mains: statistical models , Urban Water, Vol.3 (3) ; pp.131-150